본문 바로가기

생각거리/list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부 커리큘럼

1-1
광고학개론 (035104) - (계열선수)
현대광고의 이론과 실제를 배우고 관련 사례학습 실시
홍보학개론 (035205) - (계열선수)
홍보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홍보를 분석 평가 및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광고와음악(756104) - (전공선택)
전파광고에서 Audio 분야를 사례를 통해서 그 활용범위, 개념, 제작물을 연구, 분석
광고와시각예술 (756106) - (전공선택)
순수와 상업예술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시각예술에서 광고의 역할을 알아본다. 효과적인 광고의 역할을 위해 필요한 시각예술의 기본요소에 대한 이해와 폭을 넓힌다. 그리고 디자인 응용의 다양한 예를 작품감상을 통하여 습득하고 사진,비디오, 컴퓨터 등의 여러가지 매체를 통해 배운바를 활용하여 작품구성을 경험한다.
1-2
커뮤니케이션개론 (035105) - (계열선수)
오늘날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커뮤니케이션이다. 그만큼 사회적 인간의 삶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인 요소며, 개인 매체가 발달한 오늘날에는 그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처럼 인간을 삶을 영위하는 데 근간을 이루는 광범위한 커뮤니케이션의 학문적 영역과 그 의미를 이해하고,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밝히고자 하는 수많은 제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의 또다른 영역인 광고와 홍보를 하는 데 필요한 기초 지식과 기술을 함양하게 하는 데 목적을 둔다.
마케팅개론 (035204) - (계열선수)
마케팅원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마케팅전략수립의 프로세스순으로 관련 전략에 대한 특성을 모색한다. 또한, 마케팅을 둘러싼 최근 쟁점들에 관해 토론하는 절차를 거침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지식은 물론 사례고찰을 통한 실무적 지식을 획득한다.
광고와인류학(756105) - (전공선택)
본 수업은 인간과 문화를 보는 여러 틀 중 인류학에서 시도해 왔던 주제와 이론을 학습한다. 문화적으로 또한 역사 적으로 다양하게 살아왔고 존재했던 인간과 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일상에서 당연하다고 생각해 왔던 것, 보편적 진리라고 믿어왔던 것들에 대해 질문하며 인종차별주의, 민족중심주의, 성차별주의, 계급재생산 문제에 대해 인식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교과내용이 구성된다.
광고와사회학(756204) - (전공선택)
사회학은 무엇보다도 반성적/비판적 사유양식으로서, 효율성 혹은 도구적 합리성에 매몰되지 않고 다양한 가치관심을 포괄할수 있다는 점에서, 또한 기존의 사회제도와 구조에 대한 총체적 조망과 그에 기반한 다각적인 문제제기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학문이다. 계급 및 계층, 노동, 교육, 정치, 가족 등 사회의 기본제도들 그리고 최근의 세계화. 정보화등에 관련되 사회학의 학문적 성과와 주요 개념들에 기반하여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의 전반적 면모. 특징을 살펴보고 그것들이 우리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2-1
광고기획(1)(756306) - (계열선수)
본 강의는 광고기획에 필요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로 광고기획서 작성을 통하여 광고기획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광고기획의 이론 및 실제를 습득하도록 한다.
광고와심리학(756309) - (전공선택)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과정의 본질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심리학에는 다양한 하위 분야들이 인간이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위해서 다양한 연구방법과 연구주제를 가지고 있다. 이들 분야들을 하나씩 살펴보면서, 인간행동의 기초원리에 관한 폭넓은 이해를 갖는다. 이를 통해 광고에 적용되는 심리학 이론들에 대해 파악한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 (756310) - (전공선택)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의 전략적 접근에 의한 창의력 향상을 목표로 크리에이티브를 위한 컨셉 설정, 효과적인 의사전달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 창출, 실제 제작, 디자인 결과분석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체계적인 이론과 현장 실무에 적합한 전문적인 능력을 학습한다
언론학개론 (756311) - (전공선택)
현대 사회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매스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특히 광고를 통한 mass media culture와의 관계성을 분석한다.
경영학개론(756313) - (전공선택)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기업, 경영자, 경영관리 활동에 대한 기초적 원리들을 소개하고 기업과 관련된 제반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지식과 개념을 학습하도록 한다. 또한 경영학의 제 분야인 인사조직관리, 마케팅관리, 생산관리, 국제경영관리 등을 보다 깊이 학습하기 위한 안내자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본 과목은 (1)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과 기업의 본질의 이해 및 윤리적 경영과 경영 환경의 중요성 인식, (2) 기업의 동태적 과정 및 주요 관리 분야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 (3) 수강생의 경영 의사결정 능력의 개발 등을 목표로 한다.
크리에이티브발상(756408) - (전공선택)
크리에이티브발상은 광고기획과 함께 광고공부의 중요한 핵심이다. 광고와 마케팅에 관한 기초적인 광고지식을 쌓은 후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그것을 표현으로 옮겨 광고믈을 제작하는 시스템을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예비광고인이 필수적으로 학습해야 할 분야이다. 본 클라스에서는 광고 크리에이티브란 무엇이며 발상기법, 아이디어 내는 실습, 광고글쓰기 등을 통하여 광고를 전반적으로 이해 하고 안목을 넑히는 공부를 하게될 것이다.

2-2
프리젠테이션 (756312) - (전공선택)
프리젠테이션 관련 이론 설명 및 실습
광고조사(1)(756406) - (전공선택)
전략적 광고기획의 과학적 기초와 근거가 되는 광고조사에 대해 학습한다. 조사방법론에 대한 구체적 개념 및 내용들과 전체적인 조사 기획과 실행에 대해 공부함으로써 과학적 조사 마인드를 함양하고 그 실행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이 과목의 목표로 한다.
매체기획(756407) - (전공선택)
교수목표:광고전략의 핵심은 크리에이티브전략과 매체전략이다. 특히 전체 광고 예산의 80%이상을 차지하는 매체비용을 가장 효율적으로 집행할 수 있 는 매체기획을 수립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매체 및 매체효율측정에 사용되는 각종 용어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나아가 매체기획 수립능력을 배양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강의개요:여러 광고매체의 종류와 특성, 매체효율 측정을 위한 가종 Tool에 대한 기초개념을 익히고 Media mix 와 매체 Scheduling기법 등에 대해 숙지시키고, 아울러 광고 현장의 매체기획사례를 분석함으로써 현장감을 익힌다.
홍보기획 (756410) - (전공선택)
이 수업에서는 당면한 홍보(PR)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홍보기획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홍보학 개론 수업에서 습득된 홍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현실적으로 적용가능한 논리적/창의적인 홍보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학습/실습을 한다. 홍보 이슈발견/상황분석, 홍보계획과 목표설정, 커뮤니케이션, 홍보결과 평가 등 일련의 홍보기획 과정을 배움으로써 공중과 조직의 상호이익을 위한 홍보기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구현되는지 배운다.
디지털디자인 (756411) - (전공선택)
산업디자인에서 운용되는 디지털 프로세스를 습득함으로써 다양한 목적에의 활용을 그 목적으로 한다. 기초적인 2D application Program의 사용과 3D Application Program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익힌다.
카피라이팅(1) (756412) - (전공선택)
카피라이팅은 광고 크리에이티브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장르이다. 카피라이팅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광고와 마케팅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며 광고전략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고 광고기획과 전략,전술을 이해하도록 이론과정을 배우며, 기본적인 카피라이팅실습을 통하여 장차 광고분야의 카피라이터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함양토록 교안이 구성되어 있다.



3-1
광고기획(2)(756506) - (전공선택)
이 수업은 원칙적으로 '광고기획(1)'을 이수한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다. 수강학생들은 학기초에 팀을 구성해야 하고, 팀별로 과제(공모전위주)를 수행해야 한다. 한 학기 수업내내 광고를 실제 기획하고 실제 프리젠테이션하는 모의광고기획연습을 함으로써 실제 광고기획능력을 충분히 배양하도록 할 것이다.
광고크리에이티브 (756511) - (전공선택)
광고기획서는 소비자와 만나지 못한다.다만 훌륭한 광고크리에이티브가 소비자와 만나고 소비자를 감동시킨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성공하는 광고기획서를 만들기 위한 공부에 전념해 왔다면 이번학기 에는 좀더 과학적이고 감성적이고 성공할수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가 무엇인지에 대해 공부 해볼수있는 기회로 이용되어야 하겠다 광고 실무에 많이 인용되는 전략적 사고 로서의 광고크리에이티브를 같이 연구하고 공부한다.
온라인마케팅 (756512) - (전공선택)
최근 상품, 정보의 디지털화가 급진전됨에 따라 기업 마케팅도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음. 이에 따라 기업의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그 기법 또한 놀랄 만큼 빠른 속도록 향상되고 있음. 따라서 본 과목은 IMC 관점에서 새로운 마케팅트렌드, 소비자행동,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의 이해도를 향상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음. 매주 진행되는 수업은 사례 중심의 강의와 각 조별발표에 대한 클리닉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마케팅 전반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통찰력을 함양하는데 주안점을 둘 것임.
인쇄매체광고제작 (756513) - (전공선택)
아트디렉터의 역할을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도록 실무이론과 아이디어발상, 제작, 평가 등에 대한 통합적인 교육으로 경쟁력을 쌓는다.
브랜드전략 (756514) - (전공선택)
대부분의 기업들이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구축하는 것을 기업의 중장기 전략목표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있다. 글로벌 경쟁에서의 핵심성공요인 또한 브랜드가 가지는 파워와 가치임은 분명하다. 이 수업은 브랜드 관리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심어주고, 브랜드 자산(가치)의 구축과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기사작성법 (756611) - (전공선택)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촉하는 언어 수단의 하나가 신문과 방송언어다. 기사 문장은 공중, 혹은 대중에게 오늘날 가장 영향력있는 언어 수단이다. 따라서 기사 문장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명하고 올바르게 씌여져야 한다. 광고와 홍보를 전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기사 문장만이 아니라, 논리적이고 정확한 글쓰기가 업무의 주요 기술이 될 수 밖에 없다. 더욱이 보도자료 배포가 홍보의 주요 업무의 하나인 우리 나라 기업의 현실에서는 보도자료 작성은 주요한 홍보 수단이며, 가장 기본적인 홍보업무 능력이 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언론문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이해와 함께 실제 보도자료와 기사 쓰기 연습을 통해 기사작성 실무를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2
소비자행동(756601) - (전공선택)
본 강의는 소비자행동의 내적 요소, 관여수준과 구매의사결정 과정, 소비자행동의 외적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광고전략 및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벤트(756607) - (전공선택)
사회전반적인 추세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문화산업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문화를 효율적으로 표현하는 기술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이벤트 연출과 이벤트 기획 능력인 것이다. 이벤트의 기획과 연출능력은 문화콘텐츠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또한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효율적이며 창의적인 이벤트 연출과 기획을 통해 오천년 동안 축적된 문화유산을 제대로 표현하여 세계인들과 함께 공감하고 상품화하여, 문화산업이 화두로 떠오른 이 시대에 문화로 한민족의 진정한 가치를 표현함으로써 문화로 세계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다양하고 창의적으로 이벤트의 연출과 기획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통해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새로운 이벤트 기획과 연출이 가능하도록 학습하고자 한다.
광고조사(2)(756608) - (전공선택)
광고목표와 마케팅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수립과 광고효과 측정을 위한 필수도구인 과학적 광고조사의 개념, 핵심요소, 방법의 이해와 자료분석에 필요한 통계기법의 습득을 기본목표로 하여 수업을 통하여 습득한 제반 방법론과 통계기법의 실제 광고조사 환경에의 적용능력을 배양함으로서 광고조사 실무능력을 갖추게 하고자 한다
카피라이팅(2) (756609) - (전공선택)
카피는 세일즈 (판매) 메세지이다. 때문에 카피는 현장에서는 실전이지 이론이 아니다. "골라-, 골라-, (손벽치며) 단돈 천원, 골라-! 천원 한장, 골라-! "(실전과 이론은 이렇게 다른 법) <카피라이팅(2)>는 실제 성공한 카피의 사례를 연구 분석하여 창의적인 카피 발상 에 실질적인 도움이 됨을 강의 목적으로 한다.
영상매체광고제작 (756610) - (전공선택)
본 강좌는 영상 매체광고(TV/CF,동영상광고) 에관한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을 갖고있다는것을 전제로해서 수년동안 학습해온 이론을 재점검 하고 영상매체광고 제작에 관한 실습을 통해 차후에,실무에 도움이 될수 있도록 하는데에 학습 목표를둠.
SALES PROMOTION(756712) - (전공선택)
본과목은 Sales Promotion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물론,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이루어 지고 있는 다양한 세일즈프로모션 활동을 숙지하고 나아가, 나름의 세일즈 프로모션 기획안을 작성하여 실무 능력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4-1
마케팅전략(756701) - (전공선택)
기업의 가치창출에서 마케팅전략이 차지하는 중요성을 수강생들에게 인식시키는 것을 출발점으로 하여 전략수립과정, 상황분석, PLC단계별 마케팅전략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또한, 기업의 경영환경변화에 따라 마케팅전략에 나타나고 있는 새로운 흐름에 대해 기존연구의 분석과 사례분석 등을 통해서 공부하도록 한다. 이러한 절차를 거친 다음, 학기초에 구성된 팀별로 마케팅전략사례들을 분석해보고, 마케팅전략을 실제 계획하고 프리젠테이션하는 모의 연습을 통해 실제 마케팅계획능력을 충분히 배양하도록 할 것이다. 주로 학생들이 대화와 논쟁을 통해 스스로 결론에 도달하는 토론식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홍보프로젝트 (756711) - (전공선택)
이 과목은 홍보 전공자들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홍보전략/기획/제작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전제로 개설된 Indedendent Study형 실기과목으로 광고 제반 과정의 완성에 학습의 목표를 둔다. 학생 스스로가 산업체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실용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광고 관련 제반과정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높이는데 그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다.
문화마케팅 (756713) - (전공선택)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부지런함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국민은 지금까지 세계 어느 나라의 국민들보다도 앞만 보고 달려 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일컫는 만큼 문화라는 키워드가 경쟁력이며 자산 일 것이다. 문화의 시대에는 그 나라만의 고유한 문화를 발굴, 보존하고 상품화하여 그 나라만의 독특한 경쟁력을 만들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한류처럼 단기적인 방식을 추구해서는 안되며 장기적인 전략을 세워야 경쟁력이 있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문화적인 자원을 그 어느 나라보다 많이 가지고 있으며 또한 세계적인 IT강국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문화와 IT의 융합이 우리나라의 또 하나의 경쟁력이 될 것이며 문화라는 키워드를 통해 세계 최고의 문화강국으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문화라는 키워드를 활용하여 기존 마케팅에 접목하고 연구하여 세계경영을 문화로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광고프로젝트 (756809) - (전공선택)
이 과목은 광고 전공자들이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광고전략/기획/제작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음을 전제로 개설된 Indedendent Study형 실기과목으로 광고 제반 과정의 완성에 학습의 목표를 둔다. 학생 스스로가 산업체 현장과의 연계를 통한 실용화를 직접 체험함으로써 광고 관련 제반과정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높이는데 그 구체적인 목적을 가진다.

4-2
광고사례연구 (756710) - (전공선택)
사례연구는 위기를 돌파할 수 있는 지혜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밑 걸음이 되는 중요한 기초자료가 되는 것입니다. 그동안 전공을 통하여 배워온 분석력을 종합하여 다양한 자료수집과 정확한 분석, 그리고 객관적인 판단과 합리적 논리를 통하여 연구 및 분석하는 실습을 체험함으로서, 스스로의 능력에 의해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확하게 분석하는 안목을 키워 기초자료로 활용함으써 실무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IMC(756805) - (전공선택)
본 강의는 IMC의 관점에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소개하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들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데 목표를 둔다.
국제광고(756807) - (전공선택)
국제광고에 대한 전반적 수준의 개념들과 이론, 사례를 공부한다. - 본 과목은 광고홍보학부 4학년 대상의 수업임 - 원칙적으로 타과생은 신청이 불가함 (단 복수전공,부전공자 중 4학년은 샌청가능함) - 우리 학부 학생중 4학년 1학기 졸업예정인 3학년의 경우 수강신청할 수 있음.
홍보사례연구(756808) - (전공선택)
현대 사회에서 날로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는 PR의 현대적 개념 및 기술, 전략을 실제 사례를 통하여 학습한다. PR은 모든 조직체가 필요로 하는 경영 기술인 만큼 수강생들이 다양한 조칙제에서 어떤 원칙과 철학, 방법으로 PR관련 업무를 대하고 있는가를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체계적으로 익히도록 한다.